관리 메뉴

문혜정 green time

Lean on me / Bill Withers 본문

음악/순수한 시간 속에...올드팝송

Lean on me / Bill Withers

선한이웃moonsaem 2020. 4. 4. 16:16

‘린 온 미’(Lean on me·나에게 기대세요) 등 히트곡을 남긴 미국 싱어송라이터 빌 위더스 (Bill Withers)가 향년 81세나이로 지난달 30일 로스앤젤레스(LA)에서심장 합병증으로 별세했네요. 빌 위더스(Bill Withers) 가족은 성명서에서 “고인은 가사와 노래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인생을 통해 느낀 것들을 솔직하게 말했고, 그들을 서로 연결했다”며 “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빌 위더스 음악이 위로와 즐거움을 선사했으면 한다”고 말했답니다.

 

 

 

 

빌 위더스(Bill Withers)는 대공황 말기인 1938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에서 태어났습니다. 빌 위더스(Bill Withers)는 웨스트버지니아 의 슬랩 포크란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빌 위더스는 13살때 아버지를 여의고 이 시간동안 노래를 부르고 작곡을 배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18살때 미 해군 에 들어가서 9년간 복무했습니다. 그리고 십대에 해군에 입대해서 9년간 복무한 뒤 낮에는 공장에서 일하고 밤에는 LA의 클럽에서 공연을 했다고 합니다.

 

 

 

 

빌 위더스(Bill Withers)1965년 미 해군을 전역한 뒤에 1967년부터 LA의 클럽을 전전하며 노래를 부르는 걸로 생계를 이었는데 그의 대표작 Ain't no sunshine이 대중들에게 대호평을 받으면서 가수로 정식으로 데뷔하여 이름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리고 정식으로 데뷔 앨범을 발매한 것은 33세 때였습니다. 1971년 발매한 데뷔 앨범 '저스트 애즈 아이 엠'은 성공을 거뒀고, 수록곡 '에인트 노 선샤인'으로 첫번째 그래 미상을 빌 위더스 에게 안겨주었습니다.

 

 

 



이듬해 선보인 2집 '스틸 빌'의 '린 온 미'는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1위에 올랐습니다. 이 노래는 1987년 혼성그룹 '클럽 누보'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다시 빌보드 정상을 차지했고 작곡가로서 위더스에게 그래미상을 안겼습니다. 빌위더스(Bill Withers)의 또 다른 그래미 수상작은 색소폰 연주자 그로버 워싱턴 주니어와 함께한 1980년 곡 '저스트 더 투 오브 어스' 이며 이 곡은 1997년 윌 스미스의 리메이크 버전으로도 잘 알려졌습니다. 특히  Bill Withers 의 Lean on me은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죠.^^

 

 



빌위더스(Bill Withers)는 1985년 '워칭 유, 워칭 미' 앨범을 마지막으로 사실상 은퇴했지만, 그의 노래들은 R&B와 솔의 고전 명곡으로 남아 오랫동안 사랑받았습니다. 기교를 부리지 않는 솔직하고 부드러운 창법에다 아름다운 멜로디가 특징인 그의 노래는 결혼식과 파티 등 수많은 행사장에 등장하는 애창곡이 됐고, '린 온 미'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서도 울려 퍼졌습니다.

 

 

그의 노래는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마음을 어루만져줍니다. 진한 감성과  때로는소프트한 미드 템포에 날아오를듯 어쩔때는 솜사탕보다 달달하기까지 한 그의 노래들을 대중들은 정말 사랑했습니다. 70년대부터 80년대 중반까지총 8장의 앨범을 내고 사라진 빌 위더스의 노래들은 지금까지도 많은 아티스트들과 대중들에게사랑을 받고 있지요 그중 대표곡 중  하나인 'Ain't no Sunshine'은 로맨틱 영화 '노팅힐'에 삽입되기도 했죠.  오늘은  미소가 편안한  Bill Withers 의 죽음을 추모하며 그의 생전 수상곡들을 함께 들어 볼께요^^

 

 


(Bill Withers) 컴필레이션 앨범

  • 《The Best of Bill Withers》(1975년)
  • 《The Best of Bill Withers》(1980년)
  • 《Greatest Hits》(1981년)
  • 《Lean on Me: The Best of Bill Withers》(1994년)
  • 《The Best of Bill Withers: Lean on Me》(2000년)
  • 《Lovely Day: The Very Best of Bill Withers》(2005년)
  • 《Ain't No Sunshine: The Best of Bill Withers》(2008년)
  • 《Playlist: The Very Best of Bill Withers》(2009년)

빌위더스(Bill Withers) 수상 곡

  • ‘Ain't No Sunshin’ / 그래미상 최우수 R&B 노래상 (1972년)
  • ’Just the Two of Us’. / 그래미상 최우수 R&B 노래상 (1982년)
  • ’Lean On Me’ / 그래미상 최우수 R&B 노래상 (1988년)

 

 

 

Lean on me  / 빌 위더스 Bill Withers

 

Sometimes in our lives

때때로 인생을 살면서

We all have pain

우린 모두 고통을 느끼고

We all have sorrow

슬픔 때문에 아파하죠

But, if we are wise

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We know that there's always tomorrow

언제나 내일이 기다리고 있다는 걸 알죠

 

 

*Chorus

Lean on me when you're not strong

내게 기대요 당신이 약하다고 느낄 때

I'll be your friend

내가 당신의 친구가 되어 줄게요

I'll help you carry on

당신이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게요

For it won't be long, till I'm gonna need

나 역시 기댈 수 있는 누군가는 곧

Somebody to lean on

필요해질 테니까요

 

Please, swallow your pride

당신에게 필요한 게 내게 있다면

If I have things you need to borrow

부디 자존심은 넣어둬요

For no one can fill

도움이 필요하다고 표현하지 않는다면

Those of your needs

아무도 채워줄 수

That you won't let show

없을 테니까요

Just call on me brother

도움이 필요하면

When you need a hand

그냥 나에게 부탁해요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우린 모두 누군가 기댈 사람이 필요해요

I just might have a problem that you'll understand

당신이 이해할만한 문제가 내게 있을지도 몰라요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우린 모두 누군가 기댈 사람이 필요해요

 

 

Lean on me  / 빌 위더스 (Bill Withers)

 

Just the Two of Us / 빌 위더스 (Bill Withers)

 

 

Ain't No Sunshin / 빌 위더스 (Bill Wither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