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문혜정 green time

you mean everything to me / Neil Sedaka 본문

음악/순수한 시간 속에...올드팝송

you mean everything to me / Neil Sedaka

선한이웃moonsaem 2021. 7. 15. 12:46

'you mean everything to me '를 불러서 미국과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던 닐 세다카: Neil Sedaka 택시 운전자였던 레바논계 셰파르딤 아버지 맥 세다카와 러시아/폴란드 혼혈의 슈 어머니 엘 리니어 세다카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형제자매로 2살 많은 누나 로니 세다카가 있었으며  어릴 때부터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닐 세다카는 피아노 레슨을 받았고, 줄리아 음대를 다니며 클래식 음악을 공부했다. 13살이던 1952년에는 자 신보다 3살 많은 작사가이자 아파트 이웃 하워드 그린필드(Howard Greenfield)와 함께 곡들을 쓰기 시작했고 30년 남짓 동안 수백 곡 이상 작업하며 장기간의 작사/작곡 협업을 이어갔다. 

 

 

 

Neil Sedaka는 빌보드 핫 100 싱글스 차트 17위까지 오른 코니 프랜시스의 히트곡 [Stupid Cupid](17위)였고 이후 각 음반사들의 스카우트 표적이 된 그는 1959년의 가수 데뷔작인 [Rock with Sedaka] 이후 수많은 히트를 내며 1960년대 전반기 커다란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Neil Sedaka 이후 한 동안 이렇다 할 히트작을 내지 못하던 그는 1974년 넘버 원 히트곡 [Laughter in the Rain]으로 화려하게 재기했고, 이때부터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다. Neil Sedaka가 재기할 수 있었던 데는 엘튼 존과 그룹 텐 씨씨(10cc)의 그레이엄 굴드먼 등 여러 음악 친구들의 도움이 있었는데 특히 엘튼 존은 크레디트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닐 세다카의 마지막이자 세 번째 빌보드 넘버 원 히트곡인 [Bad Blood](1975년)에서 백 보컬을 맡기도 했다.

 

 

 

 

이후  Neil Sedaka는  you mean everything to me  등으로 1960년대까지 주로 활동했으며, 1970년대에는 엘튼 존이 코러스로 참여한 〈Bad Blood〉가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2주간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캡틴, 데닐의 1975년 발표곡 〈Love Will Keep Us Together〉가 닐 세다카 작곡이다. 이 노래는 미국 빌보드, 캐나다 차트, 오스트레일리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빌보드 1975년 연말 결산 1위를 차지했다. 1978년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올랐으며, Neil Sedaka는 1983년에 헌액 되었다. you mean everything to me를 부른   Neil Sedaka 2004년 작곡가 명예의 전당 평생공로상(Sammy Cahn 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받았으며  역시 뛰어난 작곡 솜씨를 지닌 미국의 대표적 싱어 송라이터이다

 

 

 

 

싱어송 라이터로서의  Neil Sedaka는 비틀스의 미국 상륙을 기점으로 소위 ‘브리티시 인베이전(British Invasion)’이라는 태풍이 불기 이전 미국 대중음악계의 두드러진 흐름의 하나였던 ‘브릴 빌딩’의 주역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브릴 빌딩 팝’ 혹은 ‘브릴 빌딩 사운드’라고도 불리는 이 흐름은 뉴욕의 49번가 브로드웨이에 위치한 ‘브릴 빌딩’에 전문 송라이터들이 모여 걸 그룹과 틴 아이돌을 위한 노래를 만들어냈던 데서 유래한다. 1958년 경부터 미국 차트를 휩쓸던 ‘브릴 빌딩’은 브리티시 인베이전이 시작되던 1964년을 기점으로 쇠퇴했지만, 대중음악계에 전문적인 작곡가와 작사가의 개념을 도입시키며 영국과 미국의 음악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세다카가 연모했던 캐럴 킹, 영국 그룹 오아시스의 데뷔 앨범 [Definitely Maybe]의 커버에 초상화가 등장할 정도로 아티스트들의 사랑을 받은 버크 바카락 등이 브릴 빌딩의 대표적인 송라이터들이었다.

 

 

 

 

남들은 한 번도 힘든 전성기를 두 번이나 누린 행운아인 셈인데, 이는 그의 탄탄한 실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매혹적인 미성을 지닌 그는 가수로서의 재능도 뛰어났지만 빼어난 작곡 솜씨 역시 큰 힘이 되었는데, 세다카의 작품들로 2005년 만들어진 ‘주크박스 뮤지컬’(창작곡이 아닌 기존 노래들을 사용한 뮤지컬) [오! 캐럴](원제:Breaking up is Hard to do)는 바로 가수이기 이전에 뛰어난 송라이터인 닐 세다카의 진가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곡가로서 최고의 영예인 송라이터 명예의 전당(Songwriter’s Hall of Fame)과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이 오른 그는 2005년엔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에 심사위원이자 멘토로 참여하는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고, 2016년 8월에는 11곡의 신곡이 담긴 어쿠스틱 앨범 [I Do It for Applause]를 내며 살아있는 전설로 빛을 발하고 있다.

 

 

 

 

《 Bad Blood(憎惡)》가 싱글 차트(single chart) 2주간 1위 기록을 세웠다. 닐 세다카(Neil Sedaka)는 국내(國內)에서도 많은 올드팬(old fan)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었다. 수많은 히트곡(hit 曲)들을 발표했며 그중에서도 Oh! Carol , One way ticket은 대표적(代表的) 히트곡이라 말할 수 있으며 이곡들은  국내 팬(國內 fan)들에게도 잘 알려진 곡이었다

 

 

 

 

또한 One way ticket은 우리나라 희극 배우 '방미' 씨가 번안곡(飜案曲) 《날 보러 와요》 remake곡을 불러 최고의 전성기를 맞았던 노래이다. 그런 연후로 경제적으로 많은 재산을 축적하는 동기부여 원동력이 됐음을 자타 공인(自他共認) 미국으로 이민 가서 한국으로 돌아와 부동산 투기로 재산이 엄청 부러 났다고 TV에서 토로(吐露) 한 봐도 그리고 국민의 지탄도 많이 받았다. 부동산 투기 영향(不動産投機影響) 조성했다는 說때문에 아무튼 닐 세다카의 고풍적 음악은 당시에는 최 전성기였음을 부인할 수 없었던 팝의 거성이었다.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다가도 잠깐 지나온 시간들이 있을 때 you mean everything to me를 들으며 한숨 쉬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You Mean Everything To Me / 영어 가사

 

You Mean Everything To Me
You are the answer to my lonely prayer,
You are an angel from above.
I was so lonely till you come to me

 With the wonder of your love
don‘t know how I ever lived before
You are my life my destiny
Oh, my daring, I love you so
You mean everything to me
If you should ever ever go away,
There would be lonely tears to cry
The sun above would never shine again
There would be teardrops in the sky
So hold me close and never let me go
And say our love will always be
Oh, mydarling I love so
You mean everything to me
So hold me close and never let me go
And say our love will always be
Oh, mydarling I love so
You mean everything to me

 

 

You Mean Everything To Me / 한국어 가사

 

 

그대는 내 외로운 기도의 응답이었습니다.
그대는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입니다.
그대가 오기 전까지는 너무 외로웠습니다

. 사랑의 기쁨을 몰랐었습니다

. 어떻게 살아왔는지 놀랍기만 합니다.

그대는 나의 인생이고 운명입니다.
오 그대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대는 나의 모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내 곁을 떠난다면 외로움에 눈물만 흘리겠지요.
하늘의 태양은 다시 빛나지 않을 것이고,
대신 눈물의 비가 내리겠지요.
그러니 나를 떠나지 말아요.
우리의 사랑을 약속해요.
오 그대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대는 나의 모든 것이니까요.

 

 

 

You Mean Everything To Me /  동영상 보기

 

 

 

Comments